소변색깔 소변색깔이 노란색 이유?

반응형
반응형

소변색깔 소변색깔이 노란색 이유?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여러 건강상태 진단 방법 가운데 소변색깔 확인은 간편하면서도 신뢰할만한 방법 가운데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할때의 소변색은 옅은 노란색을 띄지만 건강 상태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가장 건강한 소변 색깔과 소변 색깔이 적갈색이라면, 소변이 뿌연이유, 소변색깔이 진한노란색 원인을 함께 알아보도록 합니다.

소변은 방광에 저장되어 있다가 그 양이 일정 한계에 달하면 체외로 배출되는데요 이러한 소변은 배출되면서 소변 색깔이나 냄새 등을 통해 몸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혈액이 걸러져 나온 것이므로 평상시와 다른 소변색깔, 지린내가 난다면 우리 몸의 상태에도 뭔가 변화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변색깔 소변색깔이 노란색 이유?

 

소변 색깔은 무색에서부터 노란색을 거쳐 진한 황갈색, 적갈색, 형광노란색, 연두색, 콜라색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소변에 들어 있는 '유로크롬'이라는 노란색 색소의 함유량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소변색깔은 맑고 연한 노란색을 띄는데, 몸 상태가 좋지 않으면 유로크롬 색소의 비율이 높아져 소변 색깔이 노란색이 됩니다.

 

 

소변색깔이 노란색

 

정상적인 소변의 색깔은 보통 맑은 연노란색입니다. 하지만 너무 투명한색을 가진 소변은 몸이 차거나 소화가 안 되는 경우, 수분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 나타납니다. 

소변 색깔이 진한 노란색은 몸이 피로하거나 간에 무리가 간 상태이기 때문에 수분 섭취량을 늘리고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너무 적게 마시면 소변색깔이 진한 노란색이 됩니다. 수분 섭취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그럼에도 소변 색깔이 진한노란색 사라지지 않을 경우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병원 방문을 하도록 합니다.

 


소변 색깔이 노란색이면서 약냄새가 난다면 비타민 영양제를 많이 먹어서 생긴 증상일 수 있습니다. 영양제를 한 번에 섭취할 경우 소변에서 약냄새가 나게 됩니다. 비타민B,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몸에 필요한 양만 저장되고 나머지는 혈액을 타고 몸밖으로 배출되어 소변색깔이 노란색이 됩니다. 

소변색깔이 진한 노란색일 때 관련이 있는 질환은 간염· 간 경화 등 간 질환입니다. 간 기능이 떨어지면, 대사산물인 빌리루빈의 체내 농도가 높아지는데요 빌리루빈은 노란빛을 띄는데, 몸에 쌓여 소변으로 배출되면 소변색깔이 진한 노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눈동자의 흰자위가 누런색을 띄고 황달 증상이 나타난다면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이 거의 확실합니다.

 

다양한 소변색깔

 

1. 베리류의  열매나 사탕무, 대황 같은 음식으로 인해 핑크색 소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2.항생제 및 페나조피리딘과 같은 약물은 소변 색깔이 콜라색이거나 적색을 유발합니다. 

 


3. 비타민B2를 과다복용했을 때는 소변 색깔 형광 노란색, 오렌지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알레르기와 천식 약물로 인해서는 파란색이나 소변 색깔이 연두색, 녹색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많이 보인다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거품이 지나치게 많거나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 거품뇨의 경우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나오는 단백뇨 증상입니다. 단백뇨의 경우 신장내과 진료를 받고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소변 냄새가 심할 때

소변에서 냄새가 나는 것은 당연한데요 요산과 암모니아 성분이 있어 소변 지린내가 나게 됩니다. 하지만 코를 톡 쏘도록 소변 냄새가 심할 때는 방광 등 요로계의 염증이 유발되어 증식한 세균이 소변 속 노폐물을 분해하며 생성된 암모니아 냄새일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소변이 뿌연 이유

소변이 뿌연 이유, 찌릿거리는 통증을 동반하거나, 잔뇨감이 심하고 빈뇨 증상이 나타난다면 급성 방광염 증상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혈뇨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변 색깔로 보는 건강

 

건강한 소변색깔로 개선하기 위해 몸 건강을 해치는 요인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소변 색깔은 건강한 맑은 연노란색의 오줌색이라서 너무 투명하거나 너무 진한 노란색이거나, 갈색 소변도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무엇보다 수분 섭취량을 늘리고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져주는 것이 좋은데요 주황색의 소변 색깔은 요로 계통 이상에 의한 출혈이 의심되는 오줌색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하게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갈색 소변 색깔을 띄게 되면 콩팥의 출혈 및 몸 상태가 매우 좋지 않은 경우를 나타내는 오줌색이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 구체적인 검사를 미루면 위험해집니다. 

 

 

소변 색깔이 적갈색이라면

간혹 붉은색을 띄는 채소나 색소가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소변 색이 붉어집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을 먹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소변이 붉거나 분홍빛을 띤다면 이는 소변에 피가 섞여 있다는 것입니다. 

소변에 피각 섞여서 나오는 증상 혈뇨 증상, 즉 소변에 혈액이 동반된다는 것은 요로 감염증의 증상일 수도 있고 신장결석이 있거나 드문 경우 방광암, 신장암의 징후일 수도 있는데요 피가 섞여 있다는 것은 좋은 현상이 아니므로 전문의의 검진을 즉시 받으셔야 합니다. 암은 조기발견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